티스토리 뷰

목차


    비인두암이 중기 이상으로 진행될 경우 종양이 커지면서 중이염 증상이 나타나며 귀에서 진물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비인두암에 대해서



    1. 비인두암

    의학사전  바로가기


    위의 증상 중 두통과 쉰 목소리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나머지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비인두암 역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을 위해 비인두암의 의심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한 해 3,000명 내외로 비인두암을 겪고 있으며, 비인두 부위에 뇌로 가는 혈관 신경이 많아 수술을 잘못할 경우 평생 장애를 안고 살 위험이 있습니다.

    비인두는 코 뒤쪽에서 구강 뒤쪽부터 식도 입구로 이어지는 부위를 말하는데, 비인두에 생기 암을 '비인두암'이라고 합니다.비인두암은 암 중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희귀 암에 해당하지만 신체에 상당한 위협을 주는 암에 해당합니다. 항암에 좋은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인 당근의 카로틴 성분은 암의 발생,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음주와 지나치게 짠 음식 역시 비인두암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짜게 먹는 습관을 고치고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 섭취도 피해야 합니다.

    소금으로 절인 보존 음식물에 들어 있는 니트로사민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중국·대만 등 동남아 지역의 비인두암 발병률이 높은데, 전문가들은 그 이유를 전통적으로 소금에 절인 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금에 절인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게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채소·과일·곡물 섭취량을 늘려 비타민A와 비타민E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인두암은 환자 수가 많지 않지만, 그에 비해 매우 치명적인 암입니다. 비인두는 코 뒤쪽에서 시작해 구강 뒤쪽에서 식도 입구로 이어지는 부위로, 이곳에 생긴 악성종양을 비인두암이라고 합니다.

    배우 김우빈이 앓았다가 완치하여 대중들에게 알려진 비인두암은 코 안쪽의 좌우의 들숨이 만나는 공간인 ‘비인두’에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구 10만 명당 1명 꼴로 발생하는 희귀 암에 속합니다.

    비인두암은 안면통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인두에 발생한 종양이 전이를 거치면 안면에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뇌신경까지 전이가 일어나 안면 마비 및 안면 부종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목에 혹이 만져지고 안면통증이 발생한다면 비인두암 검사가 권장됩니다.

    비인두암이 뇌까지 퍼지게 되면 두통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머리뼈까지 뚫게 되면 뇌신경을 건드리면서 복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시 증상은 사물이 두 겹으로 보이는 뇌신경 장애의 일종인데요. 복시가 발생하면 비인두암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고 합니다.

    비인두암 관한 내용

    2. 비인두암 증상

     요약내용 바로가기



    비인두암은 뇌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인두의 종양이 방치되면 뇌까지 전이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뇌 쪽을 침범하게 되면 뇌신경마비가 발생하여 복시나 흐린 시야 및 두통과 안면 근육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인두암 증상에는 호흡곤란도 있습니다. 비인두암은 비인두에 종양이 생기는 질환인데 이 종양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코와 연결되는 비인두의 공간이 점점 좁아지게 되면 호흡곤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은 난청 증상을 유발합니다. 특히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난청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비인두에 발생한 종양이 점점 커지면서 이관의 입구를 막으면 귀가 잘 안 들리는 난청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은 이충만감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충만감은 귀가 먹먹한 증상을 말하는데요. 보통은 등산을 하거나 비행기를 탈 때 기압의 변화로 발생하는데, 또는 일상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충만감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자주 지속된다면 비인두암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비인두암의 증상으로는 중이염도 있습니다.

    귀에 중이염이 발생해서 묽은 물이 차게 되는 증상이 생기는데요. 비인두에 종양이 발생하면 귀로 이어지는 이관을 파괴하게 되면서 중이염이 발생하고 귀가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콧물이 평소와 다르다면 비인두암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비인두에 종양이 생기면 노란색 콧물이나 빨간 콧물이 흐를 수 있는데요. 비염이 없는데도 목 뒤로 가래가 넘어가고 노란 가래가 나오는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빨간 피가 섞인 콧물이 나온다면 비인두암일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비인두암 증상은 대표적으로 목에 혹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목에 혹이 만져지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두는 입과 코와 귀와 연결되기 때문에 관련된 부분에 여러 증상이 발생합니다.

    코가 자주 막히거나 콧물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하며, 한쪽 귀가 먹먹 해지는 증상과 청력 저하도 발생합니다. 또한 비인두암의 종양이 점점 커지면 호흡곤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하면 비인두암이 뇌까지 진행하여 뇌신경마비 증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인두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중국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음식 조리과정에서의 화학물질이나, 인두의 환기 부족, 코의 염증, 비위생적인 환경, 절인 음식 등등이 원인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인두암과 구강암 환자의 대부분이 음주량과 흡연량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어, 비인두암을 예방하려면 금주와 금연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가족 구성원중에 암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이 있거나 한다면 주기적인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비인두암은 우리 가 입을 벌렸을 때 혓바닥이 보이고 혓바닥 뒤쪽에 목구멍 바로 위에 있는 콧구멍과 연결되는 부분을 우리는 "비인두"이고 부르게 됩니다.

    그렇게 비인두암이 진행되면 목구멍 주변에 작은 조직에 내부 혹은 벽면 쪽에 혹이 생기게 되고 점점 부풀어 올라 확률에 따라 악성으로 자라나 비인두암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부비동염 증상과 예방법 확인하기

    목차 만성 축농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천식, 진통제, 면역력 부족 등이 동반되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성 축농증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고 역사가 애

    sissa42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