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방

객혈 원인 및 증상 자세히 보기

IlllIIiiIIIl 2022. 12. 18. 03:00

목차


    혈액이 폐나 기관지에서 나오는 경우 객혈입니다. 객혈에는 구강 출혈, 상기도 출혈 또는 장내 피의 구토로 인해 침에 혈액이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객혈에 대해서



    1. 객혈

    의학사전 바로가기


    토혈은 위나 식도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나타나면 음식물이 함께 배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객혈에는 4가지 원인이 대표적이며, 각각 폐렴, 폐농양, 폐암 및 기관지 확장증이다. 기침할 때 가래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은 객혈과 토혈로 구분된다.

    가래에 피가 나오면 폐렴이 원인일 수 있다.반면, 환자 상태에 따라 검은 가래가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검은색 가래는 내부 신체기관의 손상에 의해 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흡연이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배출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검은 가래가 나오는 아주 드문 경우로는 폐에 곰팡이 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은 가래를 뱉을 때 속 깊은 곳에서 소리가 난다면 잔여 가래가 원인이며, 핵심 원인은 흡연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금연과 마스크 착용이 가능 빠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객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배출양도 중요하지만, 발생 빈도도 중요한데요. 1시간 당 150ml의 양이 나온다고 한다면 질식사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식사에 대한 위험은 서울아산병원의 질환백과를 출처로 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경우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증의 배출 이후에는 순환하는 혈액을 통해 세포가 수분과 영양분을 전달받게 되는데 이는 손상 조직이 빠르게 회복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손상 조직의 재생은 혈관 파열을 보다 직접적으로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손상으로 인한 병증을 치료할 수 있게 되죠.

    염증성 질환의 진행 시 조직 손상으로 인한 출혈, 즉 객혈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액의 양이 충분히 보충되기 시작하면 혈액 속 수분함량이 증가하는데, 이는 혈액의 흐름이 매끄럽고 빨라지도록 도움을 주죠.

    혈액의 매끄러운 흐름은 손환을 통해 세포에 발생/누적된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염증성 질환의 심화로 인해 혈관 파열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기관지/폐질환의 치료와 함께 증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진액 보충이 이루어지면, 항진된 교감신경의 안정과 저하된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도와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되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교감신경 항진으로 인한 면역활동의 과도함을 안정시키고, 진액의 소진을 막음으로써 보충된 진액이 체내에 채워지는 환경을 만듭니다.

    진액의 양이 회복되어야 혈액의 흐름이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효과적으로 이끌고 재발되지 않도록 막아주는데 필요한 과정이죠.



    객혈 관한 내용

    2. 객혈 증상

    의학사전 바로가기 링크

     

    초기 병증의 경우 약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또한 이 자가 치유능력이 일정 부분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기관지/폐질환의 치료와 함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저하된 이 활동 능력을 향상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검사를 통해 원인과 손상 부분을 찾았다면 원인에 따라 항생제나 항결핵균제, 방사선, 레이저 치료 등이 적용됩니다. 원인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조직이 재생됨에 따라 증상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특히 호흡기 안에서도 폐질환 보다 기관지 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폐와 기관지를 따로 보기 어려우며,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병증이 진행되더라도 전이 등으로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죠.

    기관지의 손상으로 인한 증상은 기관지 확장증이나 만성 기관지염과 같은 기관지 질환뿐 아니라 결핵이나 양성 종양 등으로 인해서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가래와 섞인 혈액이 보인다면 병원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90%는 기관지 동맥에서 발생한다.

    객혈이라는 것은 피가 섞인 가래, 이물질을 기침을 통해 배출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피가 나온다는 것은 혈관이 파열되었음을 의미하는데, 우리의 혈관은 조직 안쪽으로 흐르지만 손상이나 염증의 정도가 심해지는 경우 조직 손상에 의해 얇아진 막이 찢어지면서 혈관의 파열로 인한 객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한 때 드라마에서 죽을 병에 걸린 듯 한 비련의 여 주인공의 객혈 증상이 나온 적이 많았죠. 이 때문인지 객혈이 보이는 증상만으로 큰 병이 아닐까, 생명에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객혈이 어떨 때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제대로 치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대개 호흡기 질환자들은 오랜 흡연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 것을 힘들어하는데, 기관지 확장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의 경우 치료를 통해서도 회복이 어려운 비가역성 손상이 진행되어 객혈 증상 악화는 물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기관지 종양, 독가스 흡입 등이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에서까지 다양한 각혈의 원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혈하는 질병은 폐결핵이라고 많이들 생각합니다.

    구강인두나 비인강, 위장관으로부터 나오는 객혈을 말합니다.가성 객혈로 구분이 가능하겠습니다. 진성 객혈은 기관지나 객혈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객혈은 일반적으로 생명에 위협이 되지 않지만, 기침을 하면 혈액을 토하는 경우 의사를 만나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혈액이 폐나 기관지에서 나오는 경우 객혈입니다. 객혈에는 구강 출혈, 상기도 출혈 또는 장내 피의 구토로 인해 침에 혈액이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뇌출혈 전조증상 위험한 이유

    목차 뇌출혈의 원인은 고혈압이 약 75%를 차지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지면서 발생하며,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변

    sissa42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