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방

패혈증 원인 및 증세 살펴보기

IlllIIiiIIIl 2022. 12. 29. 15:00

목차


    패혈증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패혈증에 대해서



    1. 패혈증

    ✅ 요약내용  바로가기


    나이가 들면서 만성질환이 발생하고 몸을 보호하는 면역체계가 떨어져 보호장벽이 약해지면서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많은 미생물이 폐를 침투하게 되면 폐렴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65세 이상 성인과 고위험군은 세균성 폐렴의 원인인 폐렴구균을 막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패혈증 증상이 나타나고 빠른 시간 안에 수액과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패혈증은 3시간 안에 치료를 시작하면 사망률이 10% 아래로 낮아지는데 초기 치료가 늦어지면 신장이 손상되고 혈액을 투석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폐기능이 손상되는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치료를 시행하고 수액요법과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패혈증의 사망 인원은 2011년 1835명에서 2016년 3596명으로 두 배 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년 3000만 명이 패혈증이 걸리는데 그중 약 600만 명이나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사망률이 높습니다. 심각한 패혈증은 치사율이 50% 정도까지 높아지며 혈압이 떨어져 패혈성 쇼크가 오게 되면 사망률이 80% 에 육박합니다.

    패혈증은 암환자와 고령자 및 노약자들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치사율이 높습니다. 패혈증은 무증상 상태도 많은데 한 달 내 사망률은 무려 30% 나 되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게 되면 목숨을 앗아가기도 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 패혈증을 자칫 심한 감기로 오인하고 방치하여 목숨을 잃게 됩니다. 일단 패혈증이 발생하면 열이 나고 호흡이 빨라지며 맥박수가 증가하게 되는 감기와 비슷한 유사 증상이 나타나는데 문제는 이런 증상이 고령자와 암환자 및 신생아 같은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에게 빈번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패혈증은 인체 면역계가 세균과의 전쟁을 이기지 못하면 체내 혈액 공급이 중단되고 마는 쇼크 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코털을 함부로 뽑거나 너무 짧게 잘라버리는 경우 감염병에 취약해지는데 코털은 콧속으로 들어오는 이물질을 막아주는데 그렇지 못하게 되고 또한 더러운 손으로 뽑게 되면 코에 염증이 나고 상처가 나서 코 주변을 헐게 만들며 세균이 콧속 혈관을 타고 뇌까지 들어가 뇌막염이나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패혈증은 전신적인 세균 감염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은 아닌 바이러스 감염이나 선행 감염이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노약자들의 호흡기 질환이 중증 폐렴으로 발전하면서 심할 경우 패혈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패혈증관한 내용

    2. 패혈증 증상

    ✅ 증상 요약해서 보기

     

    전신적인 세균 감염의 패혈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주 드문 일인데 세균이 침투하면 몸의 면역계가 침투한 세균의 대부분을 막아내기 때문입니다. 패혈증이 발생했다는 것은 본인의 면역력이 크게 저하된 상태에서 개인의 면역계를 압도해서 전신으로 퍼지면 패혈증이 발병합니다.

    패혈증이란 문자 그대로 온몸의 피가 썩는 병으로 혈액을 통한 전신적인 세균 감염을 말하는데 세균이 체내의 혈액을 타고 온 전신에 퍼진 상태를 패혈증이라고 부릅니다.

    패혈증 증상 패혈증에 걸리면 갑자기 몸에서 심하게 열이 난다고 합니다. 보통 체온이 38도까지 오르며, 반대로 체온이 36 아래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경우 심한 오한으로 인해 몸을 격렬히 떠는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초기 치료가 늦어지면서 신장이 손상이 된 경우는 혈액 투석을 해야 한다. 폐기능이 손상된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치료와 더불어 혈압이 낮거나 순환상태에 따라서 수액요법,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혈을 하기도 한다.패혈증 원인으로는 뇌수막염과 피부 화농증, 욕창, 폐의 질환, 담낭염, 신우염, 골수염 그리고 감염된 자궁 등의 다양한 장기 감염에서 유발된다.

    패혈증을 일으키는 병원균은 연쇄상구균과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균, 녹농균, 진균 그리고 클렙시엘라 변형 녹농균 등이 있다. 패혈증 증상으로는 오한을 동반을 한 고열, 저체온과 동반이 되는 관절통, 두통, 권태감 등이 있다. 맥박은 빠르고 미약하며, 호흡은 빨라진다. 패혈증이 중증이면 의식이 흐려진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저혈압에 빠지며 소변량이 줄면서 쇼크 상태에 이른다.

    패혈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수막염, 피부 화농증, 담낭염, 신우신염, 골수염, 욕창 등이 있습니다. 패혈증은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구균, 진균, 녹농균 등의 병원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두통과 오한이 공존한다며 맥박이 빠르고 약하다고 하여 호흡이 미약해집니다.

    심한 경우는 의식이 흐려져 버립니다.패혈증의 원인입니다. 패혈증은 미생물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굉장히 무서운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감염으로 인해서 몸에 염증이 생기고 세균이 혈액을 통해서 퍼져서 내장을 손상시킵니다. 체온이 38도 이상인 발열이나 36도 미만의 체온으로 저체온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수가 정상보다 높고 분당 90회가 넘는 빈맥이 나타나며 백혈구 수치도 높아집니다.

    패혈증은 미생물 감염으로 인한 전신 증상, 그리고 장기 기능 장애로 정의되며, 저혈압을 동반할 경우 패혈성 쇼크라고 불립니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어 각별히 여름에 비브리오 패혈증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심부전증 증상과 생존율 꼭 확인하세요

    목차 심부전의 유병률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고령의 환자에서 사망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심부전증에 대해서 1. 심부전증 ✅ 요약내용 바로가

    sissa42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