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방

눈다래끼 원인은 무엇인가?

IlllIIiiIIIl 2022. 12. 16. 03:30

목차


    평소 눈 다래끼가 자주 난다면 평소 자신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손으로 눈을 만지는 습관이 있지는 않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눈 주변을 만지지 말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 손을 깨끗하게 씻거나 깨끗한 면봉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눈 다래끼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 공격에 더 약해질 수밖에 없으며 회복도 더디기 때문입니다. 또한 평소 눈 화장을 자주 하거나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화학 잔여물이 남아 눈물샘 등을 막거나 혹은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머물러 있게 되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고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눈 다래끼 원인에 대해서



    1. 눈다래끼

    의학사전 바로가기


    눈 다래끼 원인은 가끔 눈이 간지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손으로 만지게 되면 얼마 후 주위가 붓고 충혈이 되기도 합니다. 크게 통증이 있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시야를 가리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다행히 눈 다래끼는 전염성은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옮기지는 않지만 그냥 방치할 경우 더 큰 안구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확한 눈 다래끼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으로, 수백 가지가 넘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자가면역질환의 증상으로 다래끼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특히 다래끼가 같은 부위에서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암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눈에 생기는 암을 안암이라고 하는데요. 유독 다래끼가 자주 난다면 조직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다래끼가 당뇨와도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혈당이 높아서 눈을 비롯해 신체 곳곳에서 종기가 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잠을 충분히 자지 않아도 다래끼가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수면부족은 체력 저하와 면역력 저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눈을 세균 감염에 취약해지게 한다고 합니다. 다래끼는 면역력과도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몸이 많이 피곤하고 영양이 부족한 경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다래끼가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다래끼가 잘 발생합니다. 렌즈는 아주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데요. 손을 잘 안 씻고 렌즈를 착용하고 제거하는 분들은 다래끼가 잘 생긴다고 합니다.여성들은 남성보다 다래끼가 더 자주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화장인데요. 특히 진한 눈 화장을 오래 유지하면 분비샘의 기름이 잘 배출되지 않거나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져서 다래끼가 잘 발생합니다.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는 사람은 다래끼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에 있는 세균이 눈꺼풀의 샘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다래끼는 포도상구균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에 황색 포도상구균이 감염되면 다래끼가 발생하는데요. 세균 감염이지만 다래끼는 전염이 안 됩니다. 참고로 눈 다래끼처럼 눈이 붓는 결막염은 전염되지만, 눈 다래끼와 다른 질환입니다. 눈 다래끼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눈 다래끼는 전염이 될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에 딱딱하게 생기는데 통증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속 다래끼는 눈꺼풀 눈 속 안쪽에 다래끼가 동그랗게 생기며 통증은 처음엔 약하다가 점차 심해집니다.

    참고로 눈 다래끼는 영어로 hordeolum이라고 합니다.눈꺼풀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을 말합니다. 특히 비위생적인 습관이 있는 경우에 다래끼가 생길 위험이 높지만, 면역력 저하나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눈 다래끼는 대부분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눈 다래끼 원인 관한 내용

    2. 눈다래끼 증상

    의학사전 바로가기 링크



    다래끼는 눈에 생기는 질환으로 한 번쯤은 모두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눈에 생기기 때문에 가장 잘 보이는 부위라 신경도 많이 쓰이고, 생기면 곤란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염증이 보일 정도로 얇은 표피가 감싸고 있는 다래끼가 속 다래끼인데, 그 경우 치료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주변 어른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말씀이 있지요. 남자보다는 여자들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며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여자분들은 눈 화장이 변신의 포인트기 때문에 피부가 약하고 자주 만지게 되는 분위라 그렇답니다.

    성인의 경우 피로, 체력 저하, 면역력 감퇴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랍니다. 눈다래끼 증상으로는 겉 다래끼는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어 통증이 발생하여 이미 단단해져 압통이 심해져서 시간이 지나면 염증에 의한 물질이 피부로 배출됩니다.

    전문적으로 표현하자면 짜이스 샘과 몰 샘에서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 다래끼라고 칭하게 되었고, 마이봄샘에서 생신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 다래끼라고 칭합니다. 거기에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화농성 육아종성 염증을 콩다래끼라고 부릅니다.

    만약 증세가 심하거나 방치하다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즉시 내원해야 합니다.그리고 균의 증식을 막기 위해 식염수나 안약, 다래끼 전용 연고 등으로 눈을 케어해주고,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고, 눈을 비빈다면 균들이 더욱 증식하고 부위가 자극돼서 치유가 어려워집니다. 호전되기 위해서는 적당히 따듯한 물로 적신 물수건으로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눈 다래끼 자연치유 기간은 보통 일주일 안으로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초기에는 눈꺼풀이 붓지 않았음에도 만졌을 때 유독 더욱 민감해지다가, 염증이 생겨 붉어지게 되고 점점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병이 심해지면 다래끼에 고름이 차오를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치유가 되었음에도 흉터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녹내장 초기증상 꼭 알아두세요

    목차 신체 중에서도 정말 중요한 기관 중에 하나인 눈에 질환이 생기게 된다면 너무나 생활이 힘들게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녹내장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녹내장에 대해

    sissa42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