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방

항문암 초기증상 위험한 이유

IlllIIiiIIIl 2022. 12. 23. 03:00

목차


    수술적 치료보다는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병용하는 방법이 표준이며 일부 재발된 환자에게는 수술적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문암에 대해서



    1. 항문암

    ✅ 요약내용  바로가기


    일반적으로 항문암을 치료하고 다른 장기로의 전이를 막는데 최우선으로며 항문 조임근을 보존하고 영구적인 장루가 필요한 상황을 피하는 것으로 치중합니다.

    이런 증상은 항문암 외에 다른 질환들에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시는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이 꼭 필요합니다. 보통 치질로 인해 생기는 항문피부 꼬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초기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항문은 다양한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암종 또한 다양한데요 편평상피세포암, 총 배설강 암, 악성 흑색종, 선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중 편평 상피세포암과 총 배설강 암이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항문암이란 항문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요 환자들은 평균 60세 전후에 진단되는 드문 암입니다. 항문암에 걸린 환자들은 평소와 다르게 직장이 가득 차 있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내부에서 자라는 덩어리 때문에 불편함과 가려움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덩어리는 항문 근육을 통제할 수 없을 만큼 장의 이동을 방해하게 된다. 처음에는 보통 확인이 어려우므로 6개월 정도 지나 어느 정도 증상이 생겨야 병원을 찾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렵다.

    어느 부위든 출혈이 일어난다면 좋은 증상만은 아닌 것은 확실하다. 항문에서 출혈이 일어난다면 치질이나 단순한 감염일 수도 있지만 혈변 증상이 있거나 많은 출혈이 일어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자.

    항문암은 폐암이나 유방암만큼 발병률이 높지는 않지만, 최근에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남성들이 여성보다 항문암에 더 잘 걸리지만 여성들의 경우에도 50세 이상이면 항문암에 걸리는 확률이 커지게 된다.

    암의 무서운 것 중 하나가 별다른 증상 없이 진행이 된다는 것인데 항문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별다른 증상이 없이 진행되므로 평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며 한 번쯤은 의심을 하고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건강과 관련된 정보공유를 주목적으로 하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항문암 관한 내용

    2. 항문암 증상

    ✅ 증상 요약해서 보기

     

    종양이 더 진행되면 환자의 항문 부위에서 액체 분비물이 나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처음에는 보통 확인이 어려울 것이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6개월이 지나고 증상이 좀 확실해지면 병원을 찾는 경향이 있다. 출혈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아야 한다.

    항문암은 초기의 증상은 거의 없지만 간혹 항문의 피부꼬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행된 병변의 경우에는 종괴, 치유되지 않는 궤양, 통증, 출혈, 가려움 또는 대변 실금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들 증상은 대부분 항문암의 전형적인 증상이 아니며, 다른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이 중요합니다.또한 여성분들은 항문암이 자궁암과도 관련이 있으니, 자궁 건강을 위해서도 항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늦은 진단으로 림프절 전이나 다른 부위로의 전이가 일어나지 않도록 살펴주셔야 합니다. 전이 이후에는 항문암 생존율이 20% 이하로 급감하기 때문인데요. 적극적인 치료와 올바른 식단을 꼭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항문암이 다소 진행된 상태라면 항문에 덩어리가 있는 듯한 종괴감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그리고 고름, 점액 등의 분비물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항문암 3기보다는 초기에 진단받을 수 있도록 일어나는 증상의 변화에 관심을 두고, 기름진 육류 섭취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단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문 통증 외에도 항문에서의 통증이나 잔변감, 그밖의 배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비교적 가볍게 느껴지는 증상들이다 보니 일찍 증상을 검사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증상이 계속될 때는 대장내시경이나 직장수지검사 등으로 하여, 자세한 검사를 받고 건강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암으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진 증상으로는 항문의 통증을 들 수 있는데요. 항문 통증이라 하면 떠오르는 것이 치질이지만, 같은 증상이라 할지라도 장기간에 걸쳐서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암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을 지나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게 되고, 항문암 3기 진단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항문암은 0.1%의 낮은 발병률을 지니고 있지만, 현대인의 생활양식의 변화로 발병률이 점차 높아져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암이 발생하는 것은 비정상세포의 활성화가 영향을 끼쳐서 나타나는 것인데요.

    항문암 증상을 놓치고 항문암 3기 진단을 받게 되면 참으로 암담할 것입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치료와 이에 따른 식생활 개선 등으로 완치의 희망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항문소양증 증상과 치료법 탐구하기

    목차 항문소양증은 가벼운 경우 식습관,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자연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항문주위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고 약하기 때문에 긁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항문소양증에 대

    sissa42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