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방

담낭 용종 증상 및 줄이는 방법

IlllIIiiIIIl 2022. 12. 16. 07:30

목차


    콜레스테롤 용종은 담낭 용종에 거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흔하게 발생하는 용종입니다. 그래서 용종이 생겼는데 콜레스테롤 용종이라고 진단을 받으면 우선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콜레스테롤 용종은 우리 몸에 악영향을 크게 끼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담낭 용종에 대해서



    1. 담낭 용종

    의학사전 바로가기


    담낭 용종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악성 용종은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해야 암 전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식이 조절 및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복통이 있으면서 체중이 준다면 악성 용종을 의심해보고 하루빨리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성 용종은 일종의 암세포이기 때문에 담낭에 암이 생기게 되면 체중이 갑자기 줄 수 있습니다.생활 습관이 크게 변화지 않았는데 체중이 갑작스럽게 감소한다면 악성 용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복통이 있어서 초음파 검사를 받았는데 용종이 보인다면 그 용종 때문에 복통이 일어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복통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복통이 있다고 해서 용종을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용종이 있으면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낭에 생기는 용종은 악성 종양만 아니면 증상은 크게 나타나진 않습니다.

    그리고 확인 후 콜레스테롤 용종 및 작은 용종이 발견됐다면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자신의 체중이 일반 체중보다 과체중이고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2년에 한 번씩 복강경 초음파 검사를 받아서 담낭뿐만 아니라 신체 어딘가에 용종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비만일 경우 일반 사람에 비해 담낭 용종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뭉치면서 용종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아무래도 서구화된 식습관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면서 용종을 형성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식습관을 올바르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하지만 몇 가지 위험 요소는 있기 때문에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예방을 한다면 담낭 용종에 대해선 크게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아직까지 담낭에 용종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내진 못했습니다.

    담낭에는 주로 담석이 많이 생깁니다. 그 이유는 담낭의 주된 역할은 간에서 만든 쓸개즙을 저장하는 공간으로써 어떤 원인이 발생하면 담석이 생겨 담석을 제거하는 치료를 많이 하는데요.

    담낭 용종의 치료 전략은 악성 용종의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선별하여 수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용종의 크기가 가장 중요한 악성화 예측 인자로 알려져 있어 10mm 이상 크기의 담낭 용종은 수술이 권장됩니다.

    물론 담낭 용종은 증상이 거의 없지만 환자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환자의 나이가 50세 이상인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는 용종의 크기가 10mm 이하라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담낭 용종은 매우 흔한 질환이고 그 중 선종과 악성 용종만이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장 흔한 콜레스테롤 용종은 치료가 필요 없으므로 모든 담낭 용종 환자에게 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담낭 용종관한 내용

    2. 담낭 용종 증상

    의학사전 바로가기 링크



    담석과 달리 담낭 용종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담낭 용종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악성 용종을 초기에 진단하여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복강경을 이용한 복강경 담낭 절제술로 간단히 시행할 수가 있습니다.

    악성 담낭 용종을 방치하여 진행성 담낭암으로 발전한 상태에서는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시행할 수 없고, 개복을 통한 광범위한 절제술이 필요하며 예후가 불량합니다.

    일반적으로 담낭 용종은 증상이 거의 없으나 드물게 복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담석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복통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담석이 함께 동반되어 있거나 악성 용종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악성 용종을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진행성 담낭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개복을 통한 광범위한 절제술이 필요하며, 예후가 불량하고 수술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낭용종의 크기가 작고 악성 용종이 의심되지 않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악성 용종을 초기에 진단하여 수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수술하는 경우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악성 용종이 아닌 경우라도 환자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환자의 나이가 50세 이상인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에는 용종의 크기가 10mm 이하여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며, 용종의 크기가 증가하는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배꼽 위나 오른쪽 위쪽 복부가 간헐적으로 심하게 아픈 통증이 반복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식사 후 오른쪽 늑골 아래쪽이 뻐근한 느낌이 생기거나, 압통이 생기는 경우라면 정기검진을 받아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담낭 용종은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드물게 담낭용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콜레스테롤 용종의 경우 용종이 떨어져 나와 작은 결석처럼 쓸개 및 담관을 막을 경우, 우측 갈비뼈 아래로부터 복통을 일으키는 담선 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담낭용종은 보통 크기가 1mm 이상 되어야 초음파 검사 등으로 발견되게 됩니다.

    담석처럼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 검진 이나 초음파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담낭용종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음주 등의 주원인으로 특히 비반을 가지 사람의 경우에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담낭, 즉 쓸개 벽 내강으로 돌출하는 혹이 생긴 경우입니다. 크게 비종양성 용종과 종양성 용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비종양성 용종에는 콜레스테롤 용종이 흔하며, 종양성 용종은 양성종양인 선종과 악성 용종이 있습니다._내시경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담낭암 증상과 생존율 자세히보기

    목차 담낭은 보통 쓸개의 의학적 용어이고, 담관과 담도는 같은 의미이다. 즉, 담관암과 담도암은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된다. 담낭암 생존율은 그 진행 정도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초기 담낭암의

    sissa427.com